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ook] 위대한 나의 발견★강점혁명, 내용리뷰, 독후감, 필자소개

by jinia.B 2023. 1. 29.
반응형

<위대한 나의 발견★강점혁명> 도서를 읽고 내용 리뷰, 독후감, 필자소개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도대체 나의 강점은 무엇인지 진정으로 발견하면서, 나에게 얼마나 많은 강점이 있는지 보고 그것들을 기반으로 나를 더 멋지게, 강력하게 가꾸어 갑니다. 나의 단점만을 생각해 왔다면 완전히 다른 생각의 발상으로 멋진 부와 돈을 만들어 나가는 길을 제시합니다.

 

 

strengths finder 2.0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

 

도서 <위대한 나의 발견★강점혁명> 내용리뷰

도서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은 지난 수세기 동안, 사람들의 성장 가능성은 약점을 보안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얼마나 불합리했는지를 알려주고 사람들의 강점을 찾아 고양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늘 약점을 찾아서 보완하는 방식으로 살아왔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조차 잘 알지 못합니다. 이것은 인생의 진정한 비극입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미처 활용되지 못한 채 사장되는 능력을 '그늘에 놓인 해시계'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성공적인 삶이란 어떤 것일까요? 자신의 타고난 재능을 명확히 알고 충분히 발휘하며 살 수 있다면 우리 삶은 얼마나 달라질까요? 매우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장점을 잘 알고 더욱 강화하는 방법을 찾아내 실천에 옮겼습니다. 일단 사람들은 약점을 먼저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단 자신의 약점에 대해 자신의 사고와 감정 패턴을 매우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그리고 자신이 언제 성취감을 느끼는지도 매우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그렇다면, 강점은 무엇일까요? 어떤 능력을 강점이라고 할 수 있으려면 반복해서, 만족해하며,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제 우리는 생각을 좀 변경해 볼 필요가 생깁니다. 약점은 고치는 것이 아니라 인정하고 관리해야 하는 것이고, 강점은 살리고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선천적인 재능과 학습을 통해 얻은 능력을 구별할 때입니다. 여기서 저자가 제시한 스트렝스 파인더(Strength Finder)를 통해 더 자세히 알게 되고 그것을 토대로 자신의 강점을 더욱더 키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독후감

내가 나의 재능이나 강점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있었는지 반문해 보았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약점을 더 빨리 발견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일에 많은 정성과 시간을 투자한다. 말을 잘 못하는 사람은 말을 잘하는 법을 가르쳐주는 수업에 등록하고, 외국어를 잘 못하는 사람은 외국어 강좌에 등록하고, 요리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요리 강좌에 등록한다. 그 보통 사람들 중의 하나가 바로 나였다. 왜 이렇게 못하는 것이 많은지 셀 수가 없었다. 그 내가 못하는 것들을 생각하는 것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면서 나는 내가 무엇을 잘 하는지 별로 생각해보지 않았다. 이 책은 그런 나에게 새로운 길을 제시했다. 강점을 기반으로 한 삶을 구축하는 데는 재능, 지식, 기술 모두 필요하지만,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능이다. 태어날 때부터 원래 가지고 있었던 능력을 찾는 것을 스트렝스 파인더 진단으로 알아차리게 되는 것이다. 자신의 타고난 재능을 알아차리게 되면, 그것에 맞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훨씬 쉬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공부에 재능이 없는데 공부를 잘하기 위한 학습과 연습을 계속한다면 너무나 힘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 공부에 재능이 있다면 공부를 잘하기 위해 학습과 연습을 계속할 때마다 쉽게 성취를 해나갈 것이다. 이제 강점을 찾았다면 제대로 구축하기 위해 실제적인 경험적 지식과 개념적인 경험적 지식을 익혀야 한다. 어떤 환경에서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므로 그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당신도 누구에게나 있는 고유한, 타고난, 바로 그 재능을 찾아야만 한다.

 

 

필자소개

저자는 강점 심리학의 창시자 도널드 클리프턴 (Donald O. Clifton)이다. 1998년  스트렝스 파인더 진단과 34개 재능 테마를 창시했다. 2004년, 이 강점 진단의 공식 명칭을 ‘클리프턴 스트렝스 파인더Clifton StrengthsFinder’로 변경하였다. 약 40년에 걸친 이 연구에 뿌리를 둔 이 강점 진단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단점만 고치려던 인생에서 벗어나 자신의 타고난 재능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뇌의 비밀은 '시냅스(synapse)'에 숨겨져 있으며, 시냅스란 뇌 세포(뉴런)끼리 서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연결한 부분을 일컫는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자연은 실타래처럼 엮인 시냅스들을 끊어버리는데, 대략 열여섯 살이 되면, 뇌 회로의 절반이 끊겨 있게 된다. 이제 이 남은 회로가 더 강화되어 고속 회선이 된다. 그것이 바로 당신의 고유한 재능이 된다. 80억 인구의 뇌는 모두 달라서 같은 정보를 모두 80억 개의 방법으로 인식한다. 이제 스트렝스파인더 프로파일을 완성해 보자. 이제 StrengthsFinder닷컴으로 가라. 지시대로 실행하고 프로파일을 완성해 보면, 이제까지 맞지 않은 곳에 쏟아부었던 노력과 에너지를 회수해서 나의 강점에 제대로 사용하게 되는 엄청난 변화를 겪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