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침형 인간 {저서} : 아침을 잃은 사람들, 성공하는 아침형 인간, 필자 소개

by jinia.B 2023. 1. 30.
반응형

[책] 아침형 인간을 읽고 아침을 잃은 사람들, 성공하는 아침형인간, 필자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아침을 잃어버림으로써의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을 계발하고 더 건강하고 활기차기 위해 아침을 어떻게 바꾸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생을 두배로 사는 아침형인간

 

아침을 잃은 사람들

인류는 해가 뜨면 일어나고 해가 지면 잠드는 생활을 이어왔다. 이렇게 밤에 잠들지 않는 기간은 100년도 안된다. 이로 인한 대부분의 문제는 질병의 도래이다. 어느 날 정신 차리고 보니 습관으로 굳어져 버린 밤늦게까지 하는 여러 가지 행위들, 야근, 술자리, 게임 중독, TV나 스마트폰 시청 등등이 밤낮을 바꾸고 야행성 생활을 만들어 버린다. 이 야행성 습관은 생활만 무너지게 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무너뜨린다. 인간은 야행성 동물이 아니며, 100년의 기간은 인간을 주행성에서 야행성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시간이 아니다. 즉, 자연적인 신체 시계 대로 살지 않기 때문에 질병을 같이 야기시키는 것이다. 아침 우울증은 야행성 생활이 가장 큰 원인이다. 현실 회피형 야행성을 과감하게 끊어내야 한다. 게다가 야행성은 조화를 깨트린다. 진정한 건강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조화로운 상태를 뜻한다. 조화로운 상태에 있다면 마음이 평안하고 정신이 안정적일 것이므로 일도 사회생활도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야행성 생활을 지속하면 체력이 떨어지고 면역력도 떨어지며 정신적으로도 불안정해진다. 공부도 밤에 하는 경우가 참 흔하게 많다. 이러면 또 아침에 못일어날 수밖에 없고 이것이 반복되면 또다시 야행성으로 변질된다. 야행성으로 변질되면 몸이 점점 쇠약해지게 되고 의욕을 따라올 수 없게 된다. 의욕은 앞서나 실행력이 부족해지면서 좌절이 오게 된다. 두뇌회전도 더뎌지고 실수가 잦아지며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내고 적개심이 일어난다. 사회 구성원 하나하나가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조화로울수록 그 소속된 사회가 경멸, 소외, 반목, 적대관계, 억압, 박해, 고립, 빈곤 등에서 조금이라도 멀어질 수 있는 것이다.

 

성공하는 아침형 인간

아침에 일찍 회사에 나오고 퇴근시간에 맞춰 정확히 귀가하는 사원이 다른 일도 제대로 하는 사람인 경우가 많았다. 위대한 경영자 중에서 아침을 등안시하는 경우는 동서고금에 없었다. 너무 흔해서 더 말할 것도 없는 이야기인 것이다.  그러므로 공부도, 일도, 의도적으로 아침에 하고, 밤에는 빨리 잘 숙면할 수 있는 방안을 여러 가지로 마련해 놓는 것이 좋다. 처음에 야행성인 사람이 아침형 인간이 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힘이 들 것이다. 그러나 아침형 인간으로 변하는 순간, 리듬을 탄다. 바로 건강한 리듬이다. 이 건강한 리듬 덕분에 생각도 바뀌고 성격도 바뀌고 일의 능률이 달라지고, 생활의 여유도 생기고, 대인관계도 좋아지고, 자신감도 생겼으며, 건강해졌다. 이렇게 바뀌니까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고 새로운 생활이 펼쳐질 수밖에 없었다. 일찍 일어나면 세 가지 이익이 있는데 첫째 건강해지고, 둘째 부유해지고, 셋째 현명해진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좋은 먹이를 얻는다는 서양의 속담처럼 너무나 흔하게 들어왔기에, 그저 스테레오타입이라고 여길지도 모르겠다. 이제 그 굳어진 습관을 변화시켜야 할 때이다. 원래 굳어진 습관을 고치거나 변화시키는 데에는 품이 든다.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효율적인 방법은 있다. 이제 자신의 의지를 굳게 하고 아침형 인간으로 거듭나기를 결심한다. 그리고 자기 계발과 부의 성공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필자 소개

필자 사이쇼 히로시는 의사이다. 그가 이 책을 통해 약속하는 네 가지 변화는, 첫째 몸와 정신이 조화로운 것, 둘째, 목표하는 성과를 달성하는 것, 셋째, 긍정적 생활자세, 넷째, 건강하고 활기찬 삶이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여러 환자들의 생활 패턴을 변화시키며 근본적인 치료를 해왔다. 전날의 야근과 과음 탓에 늦게까지 게임을 하면서 밤 낮이 바뀌고 급기야 언덕이나 계단만 올라도 숨이 턱까지 찼고, 머리는 맑지 않아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은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되었다. 특히 아침형 인간이 되기를 더 많이 권면하게 된 이유는, 의사로서 건강이 매우 나빠지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이었다. 영양제를 먹거나 약을 먹으면 쉽게 해결되는 병이 아닌, 만성병들도 많았다. 필자는 환자들의 생활습관에 주시하게 되었고 그 생활습관이 건강에 끼치는 영향도 함께 연구하였다. 아침형 인간으로 변모하면서 쉽게 병이 낫고 활력을 얻는 모습을 많이 보았기에 이것을 크게 알리고 생활습관을 아침형으로 바꿀 수 있는 여러 가지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게 되었다. 아침형 인간에 대한 강연도 많이 하였고, 저서도 내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한 삶을 제시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